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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Gallery]

2022-09-01
장곡약수전 <신재범서심화>

장곡약수전

<신재범서심화>


본 전시는 2022. 8. 24(수) ~ 8. 30(화)까지 

경인미술관 제1전시관에서 개최되었으며,

글씨21 온라인 갤러리에서 온라인 전시

2022. 9. 1(목) ~ 2022. 10. 4(화)까지

한 달 간 연장 전시합니다.





長谷書展所懷 心如水

 

權昌倫

 

愼栽範 同學의 개인전 작품을 보고 느낀 것은 맑은 물과 같이 매우 청순하여 그 제목을 長谷若水라 하 였다시성 두보는心不競”, 왕안석은心無累”, 문징명은心如水라 하여 작품의 心態와 文華의 品藻 를 가늠하였다한나라 양웅은 <법언문신권>에서말은 마음의 소리요글씨는 마음의 그림인데소리 와 그림의 형상을 보면 군자나 소인이 들어난다.”고 하였다.

장곡이 나와 같이 연마 장양함이 三紀餘에 이르는 동안 서법의 이치를 명료하게 궁구한 까닭으로 오늘 의 탈속 진솔한 품격을 이루었다고 여겨진다.

 

위나라 종요는筆迹者界也流美者人也. ... 見萬象皆類之.”라 하여 용필의 원할한 운용으로써 점획 의 명징한 표출을 하여야 하며즉 중봉운필로서 사물의 적확한 형상을 나타내어야 하고 이를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은 그 작가의 몫이다삼라만상이 모두 이런 부류라고 하였다.

아름다움이란 세와 력그리고 호호 생기로운 절주를 취해야 하기 때문이다.

 

석도는 <畵語錄> <一劃章>에서태고때에는 문화가 미개하여 법이 없었으므로 화법도 없었다극히 미개하였던 원시적인 상태의 매우 순박한 자연이 흐트러지지 않고 그대로 있었다그러나 이 순박한 자 연이 한번 흐트러짐으로써 자연히 법도가 세워지고 화법도 생겨났다이 화법(획법)은 어디에서 어찌하 여 세워졌을까그것은 하나의 劃線(획선)획을 긋는데에서 세워졌다일획을 긋는 것은 만획의 근본이 되며 일만가지 형상을 그리는 근본이 된다라고 하여 일획의 線條가 원만하게 이루어져야 삼라만 상의 형상도 올바르게 나타낼 수 있다고 하였다.

더 부연해서 말하기를무릇 획()법이란 모두 마음에서 우러나온다산천과 인물의 수려함조수 초 목의 성정과 지사 루대의 법도가 그 이치에 깊이 들어가서 곡진한 법상을 깨닫지 못한다면 마침내 일획 의 큰 법도를 터득할 수 없다멀리가고 높이 오르는 것도 모두 손마디 하나의 차이에서 시작된다이 일 획의 아득한 천지 자연의 원기 밖에 있는 것까지 모두 다 거둬들여야만 곧 억만 필묵선이 이 일획으로 시 작되지 않는 것이 없고 일획으로 끝나지 않는 것도 없다오직 화가란 일획법을 잘 들어서 올바로 파악하 여 그것을 법대로 활용할 뿐인 것이다.”

 

일획의 기본 묘리가 모든 법에 미치는 것을 말하였으며 <易經>에는剛健篤實輝光을 儒家의 건전 한 미학사상으로 지칭하였다詩文과 書畵의 昇和는 현란함이 극치에 달하면 平淡으로 회귀하는 데 있다.

 

<文心雕龍>에서도하늘거리는 홑 옷 비단과 惡文의 큰 문장도 무색인 흰빛의 모습으로 바뀌어 소박하 게 되는 것을 귀하게 여긴다고 하였으며 이는 자연 樸素的 白賁의 를 최고의 경계로 추숭하였다한나라 유향의 <說苑>에서는공자가 賁卦를 얻고서 마음이 평안하지 않차 자장이 물어가로대 공자가 대답하기를 은 바른색이 아니라이를 한탄하노라“ 내가 듣건댄 붉은 옻칠은 화려하게 칠하지 않고백옥은 조각하지 않으며 보배로운 구슬은 장식을 하지 않는다어쩐 일인가재질이 有餘하기 때문에 수 식을 하지 않는다라고 하여 현란한 색상에서 平淡 朴素함을 아름다움의 極則으로 삼았기 때문이다.

 

이상에서 一劃의 表出이 萬象에 미치고화려함 보다는 平淡朴素의 자연미를 추숭하는 것이 아름다움 의 극치란 것을 적시한 연유는 長谷의 서품에서 느껴지는 감흥이 이러한 취향으로 나타나 있음에서이다.

 

이번에 展出되는 장곡의 서품에서 古篆 金文 계열의 수작이 많았으며 그 수준도 매우 뛰어나 보였다금 문과 그 이전의 서체에서는 글자 형태의 통일성이 적고 자형의 변화가 심하여 제작하고자 하는 문구에 적용하기 지난한 면도 있다다만 그 선조와 묵색 및 포치 등에서 다양함을 나타낸 점을 사고 싶고 더욱 이 淸淡한 무욕의 제작의도가 돋보였다행서의 경우 사심없이 진솔하게 물 흐르듯이 평온한 法象이 자 연스러워 좋았다전체 작품의 체제와 소재 면에서 변화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것도 일당에 진열되는 개 인 발표전의 지루하고 무료함을 불식시키는 요체가 될 것이다.

 

장곡이 그동안 침잠해온 수련과정의 결실로서 이번 전시가 유지자의 감상의 대상으로서 흥미를 자아 내고 향후의 작품제작에 큰 보탬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대성황을 빈다.

 

2022 입추절
예주관 등불 아래에서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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撲滿(박만) · 44×6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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蓬生麻中(봉생마중) · 65×6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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和神養素(화신양소) · 62×4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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實事求是箴(실사구시잠) · 66×5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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絶句(절구) · 32×12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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雲龍風虎(운용풍호) · 68×35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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登高山 望四海(등고산 망사해) · 34×67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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上善若水(상선약수) · 66×6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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愛敬(애경) · 64×5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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採山詠月(채산 영월) · 35×135cm×2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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醉月(취월) · 64×4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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養喜神(양희신) · 65×6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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途中(도중) · 62×13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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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계선생시조 · 60×4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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漢浦弄月(한포농월) · 35×135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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一以貫之(일이관지) · 56×3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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博學 篤志(박학 독지) · 28×6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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心畫(심화) · 110×6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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滿招損 謙受益(만초손 겸수익) · 48×4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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般若心經(반야심경) · 41×4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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寡欲淸心源(과욕청심원) / 116×33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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絜矩之道(혈구지도) · 70×20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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思無邪(사무사) · 62×4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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野雪(야설) · 68×6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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獨坐 彈琴(독좌 탄금) · 46×6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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難得糊塗(난득호도) · 64×53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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梅花(매화) · 64×6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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他年 巨筆(타년 거필) / 65×13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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雜詩(잡시) / 100×3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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知過必改 得能莫忘(지과필개 득능막망) · 34×6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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種德施惠(종덕시혜) · 56×4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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不狂不及(불광불급) · 60×4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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心廣體胖(심광체반) · 60×4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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安樂(안락) · 55×13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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學而時習(학이시습) · 126×6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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吉祥(길상) · 58×3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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月印千江(월인천강) · 64×4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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答人(답인) · 54×3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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退溪先生詩(퇴계선생시) · 70×20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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鑒古戒今(감고계금) / 110×33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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溪堂偶興(계당우흥) · 65×63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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엄마야 누나야 · 56×3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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變通(변통) · 64×4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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無聲 不鳴(무성 불명) · 63×13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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無何有之鄕(무하유지향) · 86×33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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百鍊金 千鈞弩(백련금 천균노) · 36×5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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煙雲(연운) · 48×6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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夜景(야경) · 66×2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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歲不我延(세불아연) · 43×3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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通禪(통선) · 62×3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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博文約禮(박문약례) · 56×42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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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읍사 · 66×43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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澹泊明志(담박명지) · 48×70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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磨斧作針(마부작침) · 60×38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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歲月不待人(세월부대인) · 60×36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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好書 益友(호서 익우) · 62×6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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抱一(포일) · 67×34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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金蘭(금난) · 32.5×47.5cm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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觀心證道(관심증도) / 52×33cm







 


신재범-약력.jpg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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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문의: 02-2138-0104